카테고리 없음 / / 2023. 2. 27. 13:30

자동차 보험 갱신 '호갱님' 벗어나는 법!

반응형

매년 돌아오는 자동차 보험 갱신! 매년 하지만 매년 호구가 되는 건 아닌지 의심되시지 않나요? 제일 싸게 가입한 줄 알았는데 오히려 비싸게 가입한 걸 알고 뒤늦게 후회하는 일이 허다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보험을 최초 가입할때는 여기저기서 비교해 보고 가장 저렴한 것으로 고르는 반면에 그 이후엔 귀찮아서 이용하던 보험을 그냥 갱신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여러분의 귀차니즘을 대신해 자동차 보험 갱신할때 '호갱님' 되지 않는 방법 싹 다 알아봤으니 여러분은 편하게 앉아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보험 셀프 가입하기 실전

자동차 보험은 ▲설계사를 통한 가입 ▲전화 가입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가입 등 총 3가지 방법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디렉트 가입이 설계사를 거치지 않아 가장 저렴하므로 디렉트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어디가 싼지 보험사 홈페이지마다 다 들어가 보기엔 너무 귀찮으시죠? 그리고 어느 보험사가 자동차 보험을 판매 중인지도 모두 다 알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 보험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인 '보험 다모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면 모든 보험사의 보험료를 한방에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비교 바로가기

'보험 다모아'는 2015년 개별 보험사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봐야 하는 소비자들의 수고를 덜어주고자 만들어 진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자동차 보험 갱신일 30일 이전부터 확인이 가능 하니 너무 미리부터 확인을 하면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비교 바로가기

그리고 보험 다모아에서 확인하는 보험료는 표준화된 가입 조건을 기반으로 하기 떄문에 실제 보험사에서 설계된 보험료와는 약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대략적인 금액 확인과 몇 번의 클릭으로 모든 보험사의 보험금을 비교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습니다.

 

또한 보험 다모아에서는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제공하는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을 적용한 보험료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주행거리에 따라 최대 40%까지 할인을 제공합니다. 통상 2,000km 안팎을 탔을 경우 최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네비게이션 이용 등 안정 운전습관 할 일을 받으려는 분들도 항목을 선택해서 보험 다모아에서 견적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알아보기 전 확인해 두세요

1. 자동차 세부 정보

우선 최초 가입이후 계속 갱신만을 이어오다가 갑자기 새로 알아보시는 분들은 내차 구매 시기와 내차 등급 등 세부정보를 일일이 기억해 내시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차 보험을 판매 중인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 인증만 하면 자동차 번호판을 베이스로 내차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 줍니다.

 

2. 가입전 확인할 항목

- 의무 가입할 항목

대인 1: 차로 사람을 다치게 할 경우 필요한 항목 최대 1억 5천만 원 한도

 

대물배상: 다른 자동차나 재물에 손해를 끼쳤을 때 필요한 항목으로 최저 2천만 원 한도

 

- 선택 가입할 항목

선택 가입할 항목들은 워낙 복잡한 항목들이고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최대한 간단히 가격비교를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항목만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인 2: 보상한도를 초과해서 보장하며 가입한도는 무한으로 선택 가능해서 대부분 무한으로 설정합니다.

 

대물배상:2천만 원을 초과하는 대물 배상 가입 금액은 주로 5억/10억의 한도로 가입하는데 보험료는 실제로 몇천 원 차이라서 가장 큰 금액인 10억 원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 있다.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이 두 가지 항목은 둘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며, 둘 다 본인 또는 가족이 다쳤을 때 보상받을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자기 신체사고의 경우 부상 및 후유장해 시 가입 한도금액 안에서 장해 급수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보상받고, 자동차상해는 장해 급수와 상관없이 전액 치료비와 함께 장례비와 위자료까지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상해의 보장 범위가 더 넓기 때문에 보험료가 올라가기는 하지만 1년에 2만 원 안팎의 차이이기 때문에 보험의 특성상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기 위함이므로 가성비를 따져 자동차 상해를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자기 차량손해: 본인 자동차에 발생한 사고를 보상해 주는데 침수까지도 보상이 됩니다. 이 항목에서는 자기 부담 비율 20%와 30% 중 선택을 해야 하고 최저액과 최고액도 선택해야 합니다. 자기 부담 비율과 금액이 낮을수록 사고 발생 시 가입자가 내야 할 돈이 줄어들기에 보험료가 비싸지지만 이 또한 연간 보험료 차액이 2만 원 수준이라서 가장 적은 비율에 최고액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 있을 수 있습니다.

 

물적사고 할증 기준금액: 기준 금액인 50만 원/100만 원/150만 원/200만 원을 넘지 않는 물적사고를 당한 경우 다음 갱신 시 할증이 되지 않는 기준 금액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역시 구간별 차액이 몇천 원 수준이라 가장 높은 기준금액을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 있을 수 있다. 

 

무보험차 상해: 무보험차는 무조건 의무가입해야 하는 대인 1에만 가입된 차에게 사고를 당한 경우 내가 설정한 한도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입니다. 2억~5억의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구간 차액이 몇백 원 수준이라서 이 항목도 최고 한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 발품으로 기존 내 보험료가 비싼 것을 확인했다면?

일단 기존 갱신을 이어오던 보험사의 보험료가 비쌀 수밖에 없는 구조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주로 전년도 손해율을 따져 올해의 금액이 결정되는데, 갱신을 이어오다 보니 전년도에 내가 보험사에 내 돈 보다 받은 돈이 더 많다면 손해율이 올라가고 보험료가 비싸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올해 보험료는 더 저렴해지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단, 손해율은 회사마다 다르고 계속 바뀌기 때문에 갱신 주기에 맞춰 보험다모아를 통해 가격을 한 번씩 비교해보고 자동차보험을 갱신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유리한 방법입니다. 

 

보험 다모아에서는 자동차 보험 뿐만아니라 다음과 같이 총 8가지 거의 대부분의 보험의 비교 견적이 가능합니다. 비교 견적을 원하는 보험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됩니다.

보험다모아 바로가기
실손보험 비교 바로가기
여행자 보험 비교 바로가기
연금보험 비교 바로가기
어린이태아 보험 비교 바로가기
암보험 비교 바로가기
보장성보험 비교 바로가기
저축성 보험 비교 바로가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