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3. 1. 30. 11:56

위경련 응급 처치

반응형

위경련이란?

스트레스를 받거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명치끝 부분을 누군가 손으로 꽉 움켜쥐고 비트는 듯한 느낌이 들며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진통에 비유하기도 한다. 

 

나도 1년에 한 두번은 위경련으로 고통 받고 있기에 오늘은 위경련의 증상과 원인등을 찾아보고 나에게 효과 있었던 응급처치 방법등을 포스팅하고자 한다.

위경련 증상

위 경련은 아랫배 보다는 윗배 즉, 명치끝 부분의 심한 통증으로 시작된다.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형태로 통증이 심해서 아프다가 일정 간격을 두고 조금 괜찮아 졌다가 다시 또 극심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마치 출산 때 진통과도 비슷하다.

 

이러한 복부 통증과 함께 구토와 울렁거리는 증상인 오심 그리고 설사등이 동반 되기도 하고 얼굴이 창백해지고 어지러움과 식은땀이 나기도 한다. 그리고 원인에 따라 피를 토하는 등 심한 증상이 동반 될 수 도 있고 음식이나 물 등을 삼키기 힘든 연하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위경련 원인과 예방

위경련의 원인은 다양한데 스트레스나 식습관 등이 원인인 일반적인 경우와 담석증, 췌장염, 급성 위염등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내 경우에도 1년에 한 두번 위경련이 찾아 올 때 그 원인을 되새겨 보면 스트레스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맞지 않는 음식(건강 기능 식품 등)을 잘못 먹어 그런 경우도 있었다.

 

처음에는 식중독인지를 의심했었으나 그 음식을 먹고나서 바로 아팠던게 아니고 섭취하고나면 위장에 불편감이 살짝 들었는데 일주일 쯤 지난 후 갑자기 위경련이 와서 나에게 맞지 않는 건강 기능 식품임을 인지하게 되었다. 

 

위경련의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습관 관리가 우선인데, 식사 시간을 거르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먹을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건강한 식사 습관을 들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위해 스트레스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위경련 응급처치와 치료

위경련이 발생하면 일단 통증이 심해서 기진 맥진 하는 경우가 많다. 나 같은 경우에는 정말 소리를 지를 정도로 아픈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혼자 있을때 위경련이 발생하면 곤란해지기도 한다. 위경련이 발생하면 복통이라는 생각에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위경련에 진통제는 소용이 없다.

 

위경련에는 진정제나 진경제(경련이 진정되는 약)를 복용해야 한다. 병원 또는 응급실에 갈 경우 진정제나 진경제외에도 수액치료를 받게 된다. 하지만 나처럼 자주 위경련이 오는 사람은 병원에 가기전 스스로 상태를 보고 병원에 갈지를 결정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집에 진경제(부스코판 등)를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면 좋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마시고 핫팩이나 찜질팩을 이용해 복부를 따뜻하게 해준다. 그리고 어릴적 배앓이를 하면 엄마가 문질러 주듯이 살살 문질러 주는것도 좋다. 이와 동시에 혈자리를 지압해서 위경련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받아 볼 수도 있다.

 

위경련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혈자리에는 협곡혈, 내관혈등이 있는데 위치는 다음과 같다.

 

- 협곡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협곡혈은 보통 배앓이 시에 필히 눌러주는 혈자리다.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사이 움푹 들어간 곳을 협곡혈이라고 하는데 위경련 또는 배앓이 시에는 이 자리를 눌러보면 엄청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픔을 참고 꾹꾹 눌러주면 위경련 통증이 감소할 수 있다.

 

- 내관혈

내관혈은 협곡혈에비해 조금 생소한 혈자리인데. 손을 뒤로 젖혔을때 손목 부위에 보여지는 가느다란 뼈 두개 사이가 바로 내관혈이다. 손바닥으로 부터 손가락 3개 정도를 올렸을때 그 끝 지점을 20회 정도 눌러주면 위경련 증상이 완화 된다. 

 

내관혈은 위경련 증상외에도 평소에 눌러주면 약해진 위장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력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오심으로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과 멀미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위경련에 좋은 음식

- 바나나: 소화가 잘되고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키는 펙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고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 파파야: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불량을 완화하며 변비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파파야에는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위를 건강한 산성 환경으로 만들어 줄 수있도록 단백질을 분해해 위를 안정시킨다.

 

- 흰쌀밥: 흰쌀밥이나 찐감자 등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 생강: 전반적인 소화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오심증상 즉, 메스꺼움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이있다. 실제로 임산부의 입덧에도 좋은 음식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생강차나 생강 캔디등으로 섭취하면 많이 힘들지 않고 섭취가 가능하다.

 

- 허브차: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캐모마일이나 페퍼민트 등은 위를 치유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페펴민트는 대장에서 통증 감소를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완화 및 오심의 진정 효과가 있고, 캐모마일은 배탈과 복통을 완화 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브로콜리: 다양한 비타민과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위염을 개선해 주고 헬리코박터 균에의한 위암 발생률도 낮춰 준다. 위경련 및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하기도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